마케팅 천재가 된 홍대리 =권경민 지음
(삼성, 소니등에서 마케팅부서 근무 ㅡ마케팅 컨설턴트)
영업부 말단 사원 홍대리의 마케팅 도전기
영업은 물건 판매하는 것.
마케팅은 시장조사부터 상품 기획 및 사용 후 처분하는
전체 과정
마케팅 4Pmix(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촉).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1단계:마케팅 조사ㅡ상품 조사, 소비자 조사, 광고 조사 등
2단계:3C(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로 구분하여 분석.
SWOT분석ㅡ강점(strength)은 살리고
약점 (weakness)는 보완하며 기회(opportunity)는
활용하고 위협(threat)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3단계:STPㅡ마케팅 핵심 전략으로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 시장 설정(targeting),
소비자 인식(positioning) ㅡ (예,30~40대 주부를
타깃으로 아이들 사진 찍기)
4단계:마케팅 핵심 요소 4P믹스(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촉)에 대한
전략 세우는 것
제품수명주기(PLC):
도입기ㅡ신제품이 시장에 소개되는 시기,
성장기ㅡ제품 수요 증가와 시장 규모 확대 시기,
성숙기ㅡ기업 매출과 이익이 가장 높은 시기,
쇠퇴기ㅡ판매량 감소 시기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미래시장을 읽는
8가지 트렌드)중에서 : 스포츠업계와 게임업체 중
고객의 시간을 누가 많이 차지하냐가 승부 관건
리포지셔닝ㅡ기존 제품의 판매 부진에 따른 포지션을
재분석하여 조정하는 활동
소나타:최고급 기능에 저가 중형차를 부유층
대상ㅡ30~40대 과장~부장급 대상
포스트잇:접착제 연구용ㅡ쉽게 떼어지는 메모지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다 파인애플코리아로
이직하여 영업팀에 2년 근무한 홍대리가
마케팅팀으로 부서로 이동 후 최고의 마케터로
성장하는 이야기
'♣=취미 이야기=♣ > 지금 독서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초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실전편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김 정환 옮김 (0) | 2018.03.26 |
---|---|
1초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기본편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김 정환 옮김 (0) | 2018.03.26 |
돈되는 마케팅=>황문진 외10인 공저 (0) | 2018.03.02 |
스마트폰으로 코끼리 사기 =>정주용 지음 (0) | 2018.02.28 |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강 훈 지음 (0) | 2018.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