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이야기=♣/지금 독서중!

마케팅 천재가 된 홍대리 =>권경민 지음

더카나(더날카로운나) 2018. 3. 15. 08:21

 

마케팅 천재가 된 홍대리 =권경민 지음

(삼성, 소니등에서 마케팅부서 근무 ㅡ마케팅 컨설턴트)

영업부 말단 사원 홍대리의 마케팅 도전기

영업은 물건 판매하는 것.

마케팅은 시장조사부터 상품 기획 및 사용 후 처분하는

전체 과정

마케팅 4Pmix(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촉).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1단계:마케팅 조사ㅡ상품 조사, 소비자 조사, 광고 조사 등

2단계:3C(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로 구분하여 분석.

SWOT분석ㅡ강점(strength)은 살리고

약점 (weakness)는 보완하며 기회(opportunity)는

활용하고 위협(threat)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3단계:STPㅡ마케팅 핵심 전략으로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 시장 설정(targeting),

소비자 인식(positioning) ㅡ (예,30~40대 주부를

타깃으로 아이들 사진 찍기)

4단계:마케팅 핵심 요소 4P믹스(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촉)에 대한

전략 세우는 것

제품수명주기(PLC):

도입기ㅡ신제품이 시장에 소개되는 시기,

성장기ㅡ제품 수요 증가와 시장 규모 확대 시기,

성숙기ㅡ기업 매출과 이익이 가장 높은 시기,

쇠퇴기ㅡ판매량 감소 시기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미래시장을 읽는

8가지 트렌드)중에서 : 스포츠업계와 게임업체 중

고객의 시간을 누가 많이 차지하냐가 승부 관건

리포지셔닝ㅡ기존 제품의 판매 부진에 따른 포지션을

재분석하여 조정하는 활동

소나타:최고급 기능에 저가 중형차를 부유층

대상ㅡ30~40대 과장~부장급 대상

포스트잇:접착제 연구용ㅡ쉽게 떼어지는 메모지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다 파인애플코리아로

이직하여 영업팀에 2년 근무한 홍대리가

마케팅팀으로 부서로 이동 후 최고의 마케터로

성장하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