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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초만에 재무제표 읽는 법 기본편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김 정환 옮김

더카나(더날카로운나) 2018. 3. 26. 08:29

 

재무제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ㅡ대차대조표

딱 1초만 대차대조표를 본다면 유동비율을 본다

ㆍ유동부채(1년 내 갚아야하는 부채)

ㆍ유동비율(유동부채 상환 능력을 보는 지표

중 하나)=유동자산(현금, 예금등)÷유동부채

ㆍ유동비율이 도매업, 제조업은 120%가 바람직하나

매일 현금 유입되는 소매업은 100%, 현금 흐름이

좋은 철도나 전력은 60%이여도 자금 회전 가능

ㆍ갚아야할 필요가 없는 자금의 비율인

자기자본비율=순자산(=자본)÷자산(부채+순자산)

ㆍ더 중요한 것은 대차대조표상 보유하는 현금,

예금과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액 비율을 나타내는

단기유동성=(현금. 예금+곧바로 자금화할 수

있는 것)÷(월간 총매출액)

ㆍ대차대조표(운영과 자금 조달을 표시)의

좌변은 자산으로 회사의 재산 내역을,

우변은 부채와 순자산(자본)을 기입

ㆍ대차대조표의 우변은 좌변(자산)을 사기위해

필요한 자금의 조달 방법을 표시

ㆍ자산이익률(=영업이익÷자산)은

가중평균자본비용(부채와 순자산의 조달 비용을

가중 평균값으로 부채는 금리와 순자산은

주주의 기대 수익률) 보다 커야한다

 

ㅡ손익계산서

ㆍ전년대비 매출액 증감은 사회에서의

존재감 증가이자 공헌도 증가를 의미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영업이익=매출총이익-(판매비+관리비)

판관비:제조나 구입에 직접 관계 없는 비용

경상이익: 영업이익에 금리 등의 영업외손익을 조정 계산

조정전 당기순이익: 경상이익에

특별손익(예, 공장부지 매매로 이익 등)을 조정 계산

당기순이익:세금을 재무상으로 조정

ㆍGDP(국내 총생산)=(국내의) 부가가치의 합계

ㆍ부가가치= 매출액ㅡ매입액

ㆍ노동분배율=인건비÷부가가치

 

ㅡ현금흐름표

-현금흐름계산서(영업,투자,재무현금흐름이 있으며

이익과 현금흐름(감가삼각비, 재고비등 포함)은 다르다)

ㅡ영업현금흐름:통상적 영업 활동에 따른

현금 흐름으로 순이익

ㅡ투자현금흐름:투자에 대한 지출 (미래투자지출

확인은 유형고정자산 취득(설비나 기계에 투자)이

감가삼각비(설비나 기계의 가치 감소분) 보다 많은지

여부 확인. (유형고정자산 취득액 ㅡ 감가삼각비를

뺀 금액이 미래투자액이다)

ㅡ재무현금흐름:재무활동에 따른 현금흐름으로

차입, 증자, 사채,등을 통한 자금 조달과 상환,

배당과 주식 구입을 통한 주주환원이 있으며

차입은 플러스, 주주환원은 마이너스로

재무현금흐름은 마이너스가 건전하다

ㅡ영업현금흐름은 버는 것(+)이고 투자 및

재무현금흐름은 쓰는 것(ㅡ)이다

-현금흐름 이용법으로 미래투자, 재무개선, 주주환원이 있다

ㅡ회사 가치를 올리는 방법은

1.미래 현금흐름을 늘리는 것.

2.유이자부채를 줄이는 방법=>미래투자와 재무개선

 

ㅡ고정비와 변동비

ㆍ산업에는 고정비(감가삼각비등)가 많이

들어가 매출액 증가에 따라 변동비(광고,

보관유통비등)가 적게 들며 손익분기점

이상에서는 큰 수익이 발생하는 설비투자형산업과

고정비는 적으나 변동비가 많으며 수익의

한계가 있는 유통업으로 나눌 수 있다

ㆍIT산업은 고정비와 변동비가 적으면서 높은

매출액을 올릴 수 있기에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인수 합병을 통해 회사 규모를 키운다

 

ㅡ증분이익:투입된 비용과 관계없이 내는

이익으로 항공사 클래스석, 낮시간 이용하는

호텔의 데이 유스 등.

 

ㅡ직접원가계산

ㆍ덤핑 문제도 고정비의 상각 때문이다

ㆍ전부원가계산은 손익계산서 작성법의 기본이 되는 것

ㆍ전부원가계산은 생산량에 따라

손익이 바뀌지만 직접원가계산은

생산량의 변화에 관계없이 손익 파악 가능

ㆍ공헌이익=매출액ㅡ변동비

ㆍ이익=공헌이익ㅡ고정비

 

ㅡ제품포트폴리오 관리

ㆍ성장률과 점유율 관계 그래프에서

캐시카우(성장률은 낮고 점유율은 높음)

위치에서 돈이 된다

ㆍ세제 용품 1위 일본 기업 가오가 화장품에서도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는 개발 5원칙

1,개발되어야 할 상품이 진정으로 사회에 유용한 것인가?.

2,자사의 창조적 기술이 담겨 있는가?.

3,비용 대 성능에서 타사의 제품보다 우위성이 있는가?.

4,상품화 전에 철저히 소비자 테스트를 실시했는가?.

5,상품 자체에 다양한 유통 단계에서 상품의

특징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ㆍ가오 상품은 독자적 기술 중심 상품이어서

캐시카우의 기간이 길어 현금흐름이 좋아 신제품

개발에 투자하는 선순환이 된다

 

ㅡ부가가치

ㆍ일본 단카이 세대(전후 1947~1949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

ㆍ회사는 원자재가격 상승에도 이익 창출을 위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 채용

ㆍ매출액과 이익을 정한 후 비용 방안을 강구한다.

이익을 내야만하는 이유는

1, 자산이익률(=이익÷자산)을 높이기 위해.

2, 직원 복리 향상을 위해(1인당 부가가치).

3,차입액 상환을 위해.

4,주주환원. =>경영 계획을 세울 때

이익을 먼저 정한다

ㆍ매출액이 고객 만족에서 탄생한다면 이익은 궁리에서

탄생하며 궁리의 중심은 비용 관리이다

ㆍ원가관리 개념으로 부가가치 활동과 비부가가치

활동이 있으며,

부가가치 활동은 고객 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제조, 품질관리, 개발등이며, 기능과 효과를 떨어뜨리지않고

비용을 낮춰야한다.(가치공학으로 기능÷비용으로 표시)

비부가가치 활동은 고객 만족에 영향을 주지않는 총무, 인사, 기획 등과 관련된 내부 활동이 해당되며 비용절감을 위해

비부가가치 활동을 줄여 최대한 간소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