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이야기=♣/지금 독서중!

돈되는 마케팅=>황문진 외10인 공저

더카나(더날카로운나) 2018. 3. 2. 08:26

 

돈드는 마케팅 하지말고 돈되는 마케팅을 하라

 

창업박람회에서 창업컨설팅으로 함께 무료봉사한

지도사분들의 실전 마케팅 이야기

잠재고객ㅡ구매 가능성이 있는 고객-어떻게 우리

상품을 구매하게 마케팅 할까?

구매고객ㅡ한번이상 구매한 고객- 어떻게 사후관리하여

지속적으로 유지 할까?

재구매고객 ㅡ어떻게 하면 주위분께 입소문을 내줄까?

충성고객ㅡ우리회사 제품을 주위분께 적극 소개해주는

고객

 

1. 고객을 끄는 현명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라ㅡ 강소기업. 강소농 전략가 황문진

경영 구성 요소 - 영업(53%), 상품(27%),

조직(13%), 자금(7%)

마케팅은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줄

고객을 모아가는 과정이며 세일즈는 그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잠재고객에게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통해

구매고객으로 유도하라

신규 구매 고객에게 드는 비용은 기존고객 관리

비용보다 7배 소요된다ㅡ기존 고객과 지속적인

소통 유지(뉴스레터)

충성고객에게 마케팅 툴을 제안하라

비지니스 세계에서 강자 조건(고객점유율1위,

2위와 격차 2배, 고객점유율 25% 이상)

마케팅에서 약자는 강자와 다른 전략이 필요

약자 ㅡ부분1위, 거점도시 중심 영업, 차별화,

직접화(방문판매, 소비자와 직거래),

세분화(지역이나 업종).

강자ㅡ종합1위, 광역대도시 중심 영업,

동질화(후발업체의 질주를 억제 함), 간접화(광고 후

대리점 판매), 복합화 예)1.처음처럼의 차별화로

참이슬과의 경쟁에서 이김.

2.화이트맥주의 차별화로 오비맥주를 이김

 

2. 명함은 내 사업의 1번 타자다 ㅡ 명함 마케팅 전문가 박우선

마케팅 명함 필수 요소ㅡ1.자신의 얼굴, 2.경영철학,

슬로건, 3.전문가 직책, 4.연락처, 5. 도로명 주소,

6.핸폰, 회사 전번 팩스등 고정장소 연락처,

7.뒷면은 이력서나 스토리, 8.찾아오는 길,

9.QR코드 활용, 10. 블로그, 홈피, 카페 주소<br>

 

3. 한 줄의 파워, 캐치카피 하나가 당신의 사업을 좌우한다ㅡ 강소기업 컨설턴트 김수경

캐치카피 작성

1. 기획 3단계ㅡ파악하라

1)상품의 장점, 대상 고객, 유통 관계, 경쟁 사항등 파악

2)1단계에서 파악된 단점들을 추가 (상품 단점, 고객 불평등)

3)마케팅 전략 수립

2. 제작 단계ㅡ표현하라

캐치카피 표현법 (1.긴급사이렌-속보, 긴급, 매진임박.

2.상품과 서비스에 제한성을 두어 고객을

움직이게 하라-2017년은 다시 오지 않을, 오늘만의.

3.쉽게 표현하라. 4.질문하라. 5.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라.

6.전문가가 되어라. 7.솔직한 마음 표현)

3. 활용단계ㅡ 접목하라

ㅡPOP(구매시점광고), 명함, 홈피, 현수막등에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는 캐치카피등

ㅡ보여주지 않는 사랑은 사랑이라 할 수 없으며,

제대로 표현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당신의 생각을

읽어낼 수 없다.

 

4.고객의 신뢰를 얻는 고객 이용 후기 활용법- 마케팅 지도사 주정우

고객 이용 후기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험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잠재 고객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5.고객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시각 마케팅 -시각 마켓팅 전문가 김진수

독특한 간판, 움직이는 광고, 입구에 사진 찍는

곳 설치, 발자국 마케팅, 매장 입구를 동굴 컨셉,

명함이벤트, 다트이벤트, 경매, 시각마케팅인

줄세우기(블러그체험단 모집), 인터넷 신문사에

보도자료 배포, 보도자료를 매장에 배치 등으로 홍보 효과

 

6. 차별화된 콘셉트에 스타일을 입히자 -스타일

마케터 김영미

나비넥타이 매고 마술하는 호떡사장, 군복스타일,

병원, 특별복장의 백산주유소, 철공소 고기집,

교도소 빠삐용 컨셉, 무인도 컨셉등 자기만의 스타일 형성

 

7.잘 만든 홈페이지 하나 열 직원 안 부럽다- (주)포도컨설팅 대표 조용철

홈페이지는 우리 회사가 당신을 위해 어떤 일을

어떻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내용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형식이 잘 갖춰져 있지 않으면 고객들은

읽어보지 않는다

ㅡ질문형 카피로 고객 공감을 이끈 후 자신의

현장 이야기로 풀어간다. 도움 될만한 자료를

다운로드나 메일 전송으로 제공하여 특별한

관계임을 가지게 한다

메인화면에는 결과, 신뢰, 오퍼, 안심의 내용을

담아야하고 개발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 시스템 구조를 해야한다

 

8. 소셜미디어 마케팅 동영상으로 승부하자ㅡ 이윤호

카페나 블러그에 글 올릴 때, 글, 이미지,

동영상(경쟁력이 있어 검색시 노출성이 높다) 함께 올린다

꽃다발 작업 과정, 부동산 분양 건설 과정,

중고차 상태 체크, 파종에서 수확 과정, 음식

준비등 동영상, 사진으로 블러그, 홈페이지,

카페에 등록 또는 URL로 고객에게 직접 문자 발송

유튜브 동영상 사례 (가수싸이, 스키장에서

4륜차 주행, 에너지공단 냉온수기 에너지 절약,

산삼데이 체험투어, 아이패드 분쇄한 믹서기)

윈도우 라이브 무비 메이커를 이용한 동영상 제작

스마트폰 위비디오 앱으로 동영상 제작

 

9.스마트폰은 최고의 마케팅 영업자다 ㅡ스마트폰 활용 전문가 김성식

1G-음성, 2G-음성. 문자, 3G-음성.문자.화상

LTE-빠른 데이터 전송

QR코드를 이용한 매장, 작업과정 동영상으로 소개 홍보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

 

10.-온라인 마케팅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이송미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2P의 법칙

ㅡ쾌락 추구 (Pleasureㅡ구매를 통한 즐거움 추구),

ㅡ고통 탈출 (PAinㅡ구매를 통해 자신의 문제 해결)

ㅡ온라인 페이지 구현에 고객의 심리를 자극하는

감성적인 문구 사용(예. 제주 감귤 레드향이란?

레드향가격, 레드향직거래, 레드향 보관방법,

레드향칼로리, 레드향맛 키워드를 기입)

카카오스토리 마케팅, 키워드 마케팅.

 

11.-일하지 않아도 고객이 생기는 자동화 세일즈-몽애드마케팅연구소 대표 김민재

바이럴 마케팅ㅡ카페나 블러그에 올린 콘텐츠가

다른 사람에게 스크랩되어 바이러스처럼 퍼지는

마케팅(블러그, 카페, 카스, 페이스등)

자동화 세일즈 1단계ㅡ 고객 확보:1.하루 한 시간

고객 확보. 2.지속성 마케팅에 치중. 3. 투자비의

2배 수익을 목표로 하라.

2단계ㅡ계약률 상승:1.고객의 신뢰도를

높여라(보도자료). 2. 고객에게 신빙성있게

접근(고객 후기). 3. 고객 요구 파악.

3단계ㅡ소개 계약:1.접근성 확보(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2.리셀러(되파는 사람 ㅡ내 분신같이 영업하는

이에게 수당 지급)를모집하라. 3. 근거를 가지고

말하라. 모든 마케팅은 철저하게 계획된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져야 하며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

개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