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이야기=♣/지금 독서중!

글쓰기. 기본기 => 이강룡 지음

더카나(더날카로운나) 2019. 4. 27. 08:31

 

표현력을 높이는 5가지 원칙

1)구체적으로, 더 구체적으로 쓰자(표현-저녁을 먹었다=>저녁으로 냉이된장찌개와 갈치조림을 먹었다, 제목-제주도 여행을 다녀와서=>김영갑갤러리에서 이중섭미술관까지)

2)적절한 예시로 설득력을 높이자(실천-일회용품을 줄이자=>텀블러를 쓴다)

3)딱 맞는 비유로 공감을 얻어 내자(조언이 천사의 숨결처럼 시원하고 달콤 => 조언이 고갯마루의 바람처럼 시원하고 달콤)

4)범주에 맞게 써서 균형을 맞추자

5)독자를 뚜렷이 정하자

ㆍ생각의 요령ㅡ

1)달라 보이는 두 대상에서 공통점 찾기ㅡ

2)비슷해보이는 두 대상에서 차이점 찾기.

구별ㅡ차이를 아는 것, 구분ㅡ어떤 기준으로 가름, 분류ㅡ같은 종류끼리 묶음, 분석ㅡ구성 요소로 쪼개어 봄, 분리ㅡ떼어 내거나 나눠짐.

3)두 대상에서 연관성 파악하는 것

ㆍ자료를 모으고 정리하는 요령ㅡ편집(자료를 가공하는 과정인 정보화 과정을 거친다), 분류(공통속성을 찾아내 묶는 것), 인용(직접인용시 저자.제목.출판사.번역자.출간연도.쪽번호까지 넣어주면 독자가 찾아보기 쉽다. 링크나 사이트 주소 기입),개요(글의 약도 그리기-귀납법(근거 제시 후 주제쓰기), 연역법(주제쓰고 근거 서술))

ㆍ개요는 대표 사례 찾기ㅡ관련 사례 찾기ㅡ주제 이끌어 내기 순서

ㆍ인터넷 글쓰기는 사용 목적이 뚜렷해야하고 출처가 명확해야 한다

ㆍ이메일은 정확한 용건 전달이 중요한 목적이며 제목에서 내용을 알수 있도록 충분히 판단 근거를 기재하라

ㆍ일본학자 실험에 따르면 수신자가 1명에서 2명이면 회신율은 1/4, 3명이면 1/9, 4명이면 1/16로 이메일 회신율이 떨어진다

ㆍ요청, 부탁 등의 이메일을 보내고 답장을 받으면 확인 답장을 보내는 것이 좋다ㅡ보내는 사람이 끝맺기.

ㆍ나만의 역사인 일기에서 관심분야를 꾸준히 관찰 기록하는 것도 좋다

ㆍ독서 감상문은 전체 줄거리보다 중요 대목에 연관된 사례를 들어 주제를 이끌어내는 것도 좋다

ㆍ영화감상문도 줄거리는 간략하게 요약하고 주제와 개연성 있는 장면이나 대사를 배열한다

ㆍ감상문의 비결은 주제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ㆍ체험활동 보고문은 사전에 초안을 그리고 후에 세부 내용 작성

ㆍ기행문에는 여정, 견문, 감상이 들어가며 사전에 여행 목적에 맞는 주제를 선정한다

ㆍ고양시 덕이동 송포백송, 종로 헌법재판소 내부에 있는 백송, 조계사 안뜰에 있는 백송은 줄기가 하얀 소나무로 천년기념물로 지정 되어있다

ㆍ논술문은 주장의 근거가 되는 대표 사례를 제시하고 관련 사례와의 연관성을 찾는다

ㆍ다양성이 자유롭게 공유되는 사회를 민주 사회 또는 열린 사회라 부른다

ㆍ단어의 뜻과 속성을 의미하는 품사와 문장 내에서의 역할을 의미하는 문장성분이 있다

ㆍ첨가어(조사)(-은,-는,-부터,-을 등), 어간, 어미

ㆍ동사와 형용사의 기본형에서 어간은 변화가 없고 어미만 바뀌는 것을 활용이라한다

ㆍ조사와 어간어미의 쓰임

ㆍ올림픽을 치루면서(X)=>치르다/치르면서(ㅇ)

ㆍ담배를 피면(X) =>피우다/피우면(ㅇ)

ㆍ이불을 피고(X) =>펴다/펴고(ㅇ)

ㆍ그게 내 바램이야(X)=>바라다/바람이야(ㅇ)

ㆍ 첨가어(접사)

ㆍ접두사 파랗다-새파랗다

ㆍ접미사 30분-30분간

ㆍ9품사ㅡ명사(작가.), 대명사(이것.우리), 수사(하나), 동사(말하다), 형용사(아름답다), 관형사(몇,저), 부사(매우), 감탄사(오,아), 조사(이/가)

※9가지 퇴고 원칙

1)주제를 벗어나지 않았는가?

2)빠뜨린 내용은 없는가?

3)군더더기는 없는가?

4)표현은 구체적인가?

5)문장은 어법에 맞는가?

6)맞춤법과 띄어쓰기는 올바른가?

7)인용 방법은 적절한가?

8)문장부호는 제대로 달았는가?

9)소리 내어 읽어 보아도 자연스러운가?

 

ㆍ어떡해,내로라는, 십상, 안 돼요, 왠지, 이에요/예요, 일부러, 할게요, 하마터면, 희한하다 ㅡ(ㅇ)

ㆍ어떻게, 내노라는, 쉽상, 안 되요, 웬지, 이예요/에요, 일부로, 할께요, 하마트면, 희안하다ㅡ(X)

 

ㆍ쌍점은 앞 글자에 붙여 쓴 다음 한 칸 띄운다

ㆍ마침표는 생략 부호의 역할

ㆍ작품 이름에는 <> 표시

ㆍ고등학생 논술 준비를 위한 체계적 글쓰기 요령이 잘 정리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