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담은 천연염색이야기=♣/천연염색이야기

면티에 감물로 나뭇잎 문양염에 쪽염색하기 3 - 면티에 쪽염색하기

더카나(더날카로운나) 2015. 7. 5. 22:50

개인적으로 바쁜일이 많아서 이제서야

글을 올리네요

마지막으로 나뭇잎 모양의 감물 문양한 면티에 쪽물을 드렸습니다.

2년 동안 방치 해 두었던 찬물쪽이 산화가 되어 검은색으로 변해버렸네요

여기에 쪽분말과 혼합 약품을 조금더 추가하여 재생하였습니다.

면티를 염색하여 발색 후 수세하여 완성했습니다.

뜨거운 물에 한번 튀긴 후 다시 세척 건조하여 완성하였는데

너무 오랜만에 쪽물을 만들었더니 서툴러서 그런지 

생각보다 찐한 쪽빛이 나오지 않아서 아쉽네요

자세한 방법은 앞전에 올린 "가정에서 면티에 쪽염색하기 1,2,3" 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망사천으로 커튼을 만든 후 지인분께 부탁하여

감물로 포도그림이나 난, 또는 대나무그림을 그려서 발색 및 발효 후

황토(황색, 노랑, 분홍) 염색을 해 볼까 합니다.

어쩌면 이 방법이 앞전에 감물을 스프레이로 분사하는 것보다

쉬우면서 효율적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시간이 없는 관계로 이것은 내년 쯤에 해볼까합니다.

 

<2년전에 만들어 두었던 쪽물이 완전 산화가 되었습니다.>

 

<쪽분말과 약품을 추가하여 다시 찬물을 만들었습니다.>

 

 

 

 

<찬물쪽에 면티를 염색 , 발색 후 찬물에 수세하는 중입니다.>

 

 

<사용중이던 양말도 다시 재염하여 신고있습니다.>

 

 

 

 

<염색 완료 후 건조하는 모습-생각보다 쪽염색이 약하게 나와서 아쉽네요>

 

<다음에 망사커튼에 황토염색 할 재료인 노랑색, 분홍색 황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