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이야기=♣/지금 독서중!

트렌드 코리아 2021 =>  김난도 외 8명

더카나(더날카로운나) 2021. 7. 19. 08:17

팬데믹 위기에 대응하는 전략은 무엇인가?
저자 김난도는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이자 트렌드 연구자, 작가, 유튜버로 활동 중이며, 2008년부터 를 출간하였며 외 에세이 글을 썼다.

2020년 소비트렌드 회고
멀티 페르소나
중국 변검배우가 가면을 순간순간 바꾸듯이 소비자인 현대인은 직장, 가정, 사회, 일상, SNS 등에서 서로 다른 정체성을 가지고 매 순간 다른 사람으로 변신한다.
이 가면을 페르소나(고대 그리스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을 일컫는 말로 현대 심리학에서 타인에게 비치는 외적 성격을 지칭하는 용어)라 하며 이 복수의 가면을 멀티 페르소나(여러 개의 가면)라고 부르며 한 명의 유재석에게 여러개의 부캐(부캐릭터)가 있는 것과 같다-유산슬, 유고스타, 유두래곤, 지미유, 유르페우스, 닭터유...

라스트핏 이코노미
라스트 마일은 사형수가 집행장까지 걸어가는 마지막 거리를 뜻하는 말인데 최근 유통 업계에서는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마지막 배송 접점을 의미하는 용어로 쓰이며 라스트핏 이코노미는 "고객의 마지막 순간의 만족을 즉각적으로 최적화하는 근거리 경제"를 의미하며 제품을 냉장고에 진열까지 해주는 월마트가 선보인 인홈 배달 서비스가 있다
만족도 극대화를 위한 라스트핏 이코노미 유형으로 배송의 편의를 높이는 '라스트 딜리버리ㅡ인홈 배달 서비스', 소비자 동선의 축소로 제한된 공간에서 구매하는 '라스트 에어리어ㅡ슬세권(슬리퍼 신고 갈 수 있는 거리)', 소비자의 이동에서 마지막 목적지 도달에 편의를 증진시키는 '라스트 모빌리티(전동킥보드 공공자전거)', 상품 배송 후에도 감동 제공하는 '라스트 터치ㅡ접기로 포장 박스 재활용', 마지막 순간에 경험거리 제공하는 '라스트 트립ㅡ체험여행'이 있다

페어 플레이어
일상의 모든 영역에서 공정을 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

스트리밍 라이프
스트리밍ㅡ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콘텐트 전송 방식
소유보다 사용을 중시하는 스트리밍 라이프는 물건을 소유하지 않고 빌려 쓰는 렌탈(사무실, 공유미용실 등)이나 일정 기간 구독 멤버십(꽃, 술담화, 홈케어, 과일 등) 등 다양한 방식을 포괄하며 구매가 아닌 구독의 시대
고객생애가치ㅡ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간 동안 기업에 가져다주는 가치의 총 합계

초개인화 기술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여 맞춘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는 기술을 초개인화 기술이라 하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아기울음소리 해석, 패션, 나만의 음악, 내 주식과 관련된 뉴스 제공, 앱으로 찍은 발 사진을 자료로 신발 선택, AI를 통한 구인구직

팬슈머
상품의 구매에서부터 생애주기 전체에 직접 참여하여 간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소비자들을 일컬어 팬슈머라 한다
소유에서 경험으로 경험에서 관여로 소비의 패러다임이 발전하고 있으며 관여는 선발과 양육, 기획과 제조, 유통과 홍보, 지지와 비판까지 과정의 전체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미국의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는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서 성숙한 사랑이 완성하려면 열정, 친밀감, 신뢰의 균형을 강조하였다

특화생존
진화의 다음 단계로 불확실한 시장의 특화된 핵심 전략으로 1.핀셋 전략ㅡ고객 특성 특화, 2.현미경 전략ㅡ고객 니즈 특화, 3.컴퍼스 전략ㅡ상권 특화, 4.낚싯대 전략ㅡ역량  특화

오팔세대
58년생 개띠의 오팔은 새롭게 대한민국 소비 시장에 부각되는 5060세대의 신중년층이자 모든 색을 담고 있는 보석 오팔을 닮았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편리미엄
편리미엄은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이다는 뜻이며 현대인에게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내게 해주는 것이다

업글인간
네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라!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자기계발형 인간으로 경쟁보다 나아진 자신을 만드는 것으로 소확행의 신봉자들로 핫한 몸, 딥한 취미, 힙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자기계발 포인트다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브이노믹스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의 V에서 출발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의미이다
유럽에서 흑사병이 중세를 끝내고 르네상스를 이끈 계기가 됐듯 코로나19가 끝나고 21세기형 르네상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분명한 비전과 용기 있는 트렌드 대응능력이 절실하다
1.경기의 V자형 반등이 가능한가?
ㅡK자형 양극화 속에 업종별로 다양한 모습 보일 것
2.언텍트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variation)할 것인가?
ㅡ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대면. 비대면.혼합의 황금비율을 찾아갈 것
3.소비자의 가치(value)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ㅡ안정적인 브랜드 선호, 상생과 친환경.본질에 대한 관심이 커져
4.우리에겐 어떤 비전(vision)이 필요한가?
적응하거나 죽거나

레이어드 홈
코로나19로 오랜 시간 집에 머무르면서 집이 기존의 기본 기능 위에 다층적으로 기능이 형성된다는 의미로 크게 세 가지 레이어로 구분하며 첫째 기본 레이어는 기존 기능을 심화하는 층이고, 둘째 응용 레이어는 집에서 학습, 근무, 쇼핑, 취미, 등 전에 없던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고, 셋째 확장 레이어는 슬세권으로 경제활동의 영역이 넓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자본주의 키즈
시대적 아이콘의 영향을 받아 성장한 세대를 ㅇㅇ키즈(박세리 키즈, 월드컵 키즈)라고 부르듯이 자본주의 논리에 익숙해져 자본주의 생리를 몸으로 체득하여 성장한 소비의 주체
FIRE(Financial Indepence Retire Early)족ㅡ금융의 독립과 조기 은퇴

거침없이 피보팅
피보팅(pivoting)은 '축을 옮긴다'는 스포츠 용어인데 코로나19 이후에는 사업 전환을 일컫는 경제용어가 되었으며 기업이 자산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새로운 방향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전략을 뜻한다
위기는 부실 기업을 솎아내는 자본주의의 정리 메커니즘이며 혁신을 창조하는 기업은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의 변화하는 행동 양식'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기업이다

롤코라이프
1995년 이후 태어난 10~20대인 Z세대는 유행이 놀이기구를 타듯 변화무쌍하여 롤러코스트라이프, 줄여서 '롤코라이프'라 하고 이런 방식의 삶을 사는 사람을 롤코족이라 부른다ㅡ짧게 즐기고 빠지기
숏켓팅은 '빠른 생애사 전략'의 마케팅 방법론으로 빠르고 짧다는 쇼트(short)와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다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의 스웨덴어 'plocka upp'과 조깅을 합친 말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다는 것이다

N차 신상
여러 차례 거래되더라도 신상품과 다름없이 받아들여지는 트런드를 표현한 것이다
당근마켓(당신 근처의 마켓의 준말로 거주지 반경 6Km이내에서만 거래 가능)에 중고품을 내놓는다는 의미로 '당근하다'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티키타카ㅡ짧은 대화 주고받기'

CX 유니버스
고객경험을 뜻하는 CX(customer experience)는 사용자 경험을 뜻하는 UX(User Experience)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개념으로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매장, 제품, 점원, 앱 등 전반적인 경험의 총체적 흐름을 일컫는 말이며, 영화 (어벤져스)에서 모두가 세계관을 공유하는 '마블 유니버스'처럼 기업과 소비자가 공유된 세계관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에서 유니버스를 CX에 추가하여 CX유니버스라하며, 불만을 제거하고 만족을 이끌어야 하는 고객경험 시대가 도래했으며 고객경험이 고객관리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CX 유니버스 구축의 목표
1.심리스(seamless) 경험으로 '이음매 없다'는 뜻으로 '번거로움을 주지 않는, 매끈한, 끊김 없는, 단절되지 않는'의 의미로 넷플릭스에서처럼 스토리 전체를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것
2.자발적 데이터 제공 경험으로 소비자들이 이벤트 참여 등을 통해 자발적 데이터 제공
3. 색다르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
경영 컨설턴트 마이클 르뵈프는 일반적으로 기업에 만족하지 못한 고객의 4%만이 불만을 이야기하고 나머지 96%는 조용히 떠나며 그 중 91%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고 했다

레이블링 게임
사회적 접촉이 줄어든 팬더믹 시대에 '내 안의 나' 자기정체성을 찾아 가는 방법으로 레이블은 '사물의 정보를 표시하는 표, 혹은  사람의 성격을 묘사하는 딱지'  등을 의미하며 레이블 게임은 정체성을 해소하려는 게임화된 노력을 말한다
파노플리효과란 아이가 경찰놀이 장난감 세트를 사용하면 경찰관이 된 기분을 느끼듯이 특정 상품을 소비하면 그 상품을 소비하는 집단에 소속되는 환상을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휴먼터치
코로나19로 언택트 기술이 조명받지만 지향해야하는 방향은 진심이 담긴 인간의 손길이다

2020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1,  1990년대ㅡ1990년대를 연상시키는 스타일로 유재석, 이효리, 비 3인조 혼성그룹   등장
2, 국내여행ㅡ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막히자 국내여행에 관심이 커졌다
3, 기생충ㅡ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 감독상, 국제장편영화상, 작품상을 수상한 우리나라 영화
4, 무선 이어폰ㅡ2016년 애플이 처음 출시한 후 급성장하여 무선 이어폰 춘추전국시대가 되었다
5, 배달 서비스ㅡ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배달 서비스 이용이 급증
6, 지역화폐ㅡ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화폐 사용
7, 트로트ㅡ전 국민에게 사랑받은 트로트 열풍으로 젊은층에게 쏠렸던 대중문화 콘텐츠가 전 국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게 되어었다
8, 화상 커뮤니케이션ㅡ 코로나19로 재텍근무, 원격수업, 온라인 동호회 등으로 화상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이용 증가
9, KF마스크ㅡ코로나19의 안전과 직결된 KF마스크
10, OTT ㅡ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OTT(over th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