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담은 천연염색이야기=♣/천연염색이야기

가정에서 면티에 쪽염색하기 1 --- 재료준비

더카나(더날카로운나) 2013. 9. 29. 01:41

 

천연염색 중에서 으뜸으로 여기는 것 중에 하나가 쪽염색일 것입니다.

그러나 천연염색이 생소한 일반인에게 쪽염색을 접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기에 가정에서 쪽염색을 한다는것은 엄두도 못낼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가정에서 간단하게 면티에 쪽염색을 해볼까 합니다.

전통방식의 발효쪽 염색하기에는 장소와 시간과 노동이 많이 필요하고

인도쪽으로 염색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한약재료로 수입되는 중국산 건람(청대)을 이용하여 염색을 할까합니다.

왜냐하면 비용적으로 부담이 적으면서 구하기가 다소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쪽염색하기 위한 재료로 건람(청대), 하이드로 셀파이트, 온도계, 저울,

20리터스텐레스찜통,미싯가루혼합용기,작은 용기, 장갑, 물통 등..

 

첫째, 한약재료로 수입되는 중국 청대는 서울(경동시장), 대구(약령시장), 등 전국의

 대형 약재시장에서 약업사라하는 한약재료 중간도매상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단, 수입 청대에는 중국자체에서 등급을 매겼는데

염색가능한 청대는 최고급인 '갑급'으로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중국에서 한약재 갑급으로 수입되는 청대>-제가 구매한 약업사 사장님 말씀에 의하면 많은 분께서 자기네 약업사를 알음알음 찾아오셔서 잘 쓰신다고 하네요

 

예전에 중국에서의 생산지역과 등급을 알수없는 청대로 염색을 하였는데

전혀 염색이 되지 않는 경험이 있었네요.  구매전에 확인이 필요하겠네요 참고 되시길....

 

제가 청대 구매한 업체 사장님께서 인터넷에 연락처 공개를 사양하시기에

알려드리지 못해 아쉽네요

 

문의 가능한 다른 업체는 사이트 http://www.hanyakjae.net/ - 한약재시장 (02-963-2194)- 청대 판매하는 곳이 여러곳이니 단지, 참고만 하시길...

 

둘째, 환원작용을 해주는 하이드로 셀파이트라는 화공약품입니다.

 이 약품은 일반 화공약품 취급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공장에서 50키로 통으로 출고되므로 소량 구매가 힘듭니다.

저는 대구에 있는 화학상사에서 소량 구매(1키로이하도 가능)를 하였습니다.

 

              <하이드로 1키로 구매 한 용기>염색관련 약품을 여러 종류 취급하고 있는듯 하네요

              

                                     <이번에 하이드로를 소량 구매한 곳입니다.>

 

만약  청대를 지역모임이나 연구회에서 공동 구매 할 경우 하이드로셀파이트를 공장에서 출고되는 큰 용기로 구입하시면 많이 저렴합니다.

  경기도 군포에 있는 대덕종합화학(주)에서도 판매하네요 http://www.ddchem.co.kr/

  50키로 용기 전체 구매시 문의해보세요

 

기타 준비물은 주변에서 구할수 있지만 참고로 몇자 적었습니다.

온도계는 문구점에서 2천원에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미싯가루혼합용기는 청대가 아주 고운 분말이므로 물에 잘 풀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청대분말을 물에 녹이는데 용이하며,

눈금이 있어 물 200미리리터는 200그램의 무게와 동일하므로 측정용기로 사용가능합니다.>

 

 

가정에 소형 저울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으신 분께 참고 될듯하여 올려봅니다.

               

                        <500원동전 10개=77g   500원 동전1개=7.7g>

 

                                 <100원동전 10개=54g    100원 동전1개=5.4g>

 

                                   <50원동전 10개=42g  50원 동전1개=4.2g>

 

                                       <신형 10원동전 10개=12g  10원 동전1개=1.2g>

 

 

 

 <저울 대용으로 자를 이용해보세요- 종이컵에 실을 연결하여 자의 양쪽 같은 거리에 묶은 후 한쪽에는 청대분말을 한쪽에는 동전이나 물을  이용하여 평형이 되게합니다.-무슨뜻인지는 아시죠?  ㅎㅎㅎ> 

 

 

 

삼각접기와 문양만들기 책자에서 개량쪽 만드는 법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는데

준비물도 어느 정도 챙겼으니 좋은 날을 잡아서 한번 해봐야 겠네요

잘 되면 개량쪽 만드는 법에 대해서 다시 올리겠습니다. ~~~

 

 

P.S : 참고로 청대1Kg와 하이드로1Kg 외 1종

      구매 총 비용은 3만5천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