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실크 1필(40마) 쪽 염색하기/감물로 문양만들기
혼자서 40마 되는 실크1필(폭44인치)을 쪽염색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요령과 기구가 있다면 쉽게 할수 있으며 많게는 하루에 5필이상도 가능합니다.
첫째 넓은 건조대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조대 줄을 빨래줄처럼 늘어지거나 또는 줄수가 3~4줄 정도입니다. 건조대 줄수를 간격 20~25cm간격으로 40줄 정도 팽팽하게 쳐주세요 간경이 좁으면 바람이 불어도 원단이 뒤집히는 일이 없으며 40마(36m) 되는 원단을 충분히 쉽게 널수 있습니다. (집게 자국을 최대한 적게하고 집게로 인한 원단 변형을 줄일수 있습니다.)
둘째는 발색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쪽 발색은 공기중에서 하는 것으로 알며 이것 때문에 많은 사람이 필요하게 되는데 쪽물을 조금 탄 찬물에서도 충분히 발색이 고르게 잘 됩니다. 염색이 충분이 된 원단을 바로 찬물에 넣고 수세하듯이 빠른 손놀림으로 헹금을 하면 서서히 발색되는 것이 보입니다. -이때는 40마(36m) 정도이면 염색 중에 잘 꼬여서 발색중에 꼬인 원단을 푸는데 시간이 지체될수 있습니다. 염색중에 저어 주는 방향이 원단을넣은 방향의 직각 방향으로 회전을 시키면서 염색하면꼬이는 일이 적습니다(경험상임)
셋째는 찬물쪽 염색을 권하고 싶습니다. 더운 여름에 뜨겁게 물끊여서 염색하기에는 연료비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데 비해 찬물쪽은 이런 노력과 비용을 절감할수 있으며 오랜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또한 재생할수 있어서 간편하게 염색할수 있습니다.
-- 위 사진은 찬물쪽으로하여 물발색 수세후 넓은 건조대에서 건조하는 모습입니다. 참조하세요-
감물 문양 만들기
감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양을 만들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침구류나 규방공예품에 응용할수 있어서 좋습니다.
방석이나 이불등에 이용한다면 .....
감물 염색한 원단은 일반적으로 뻣뻣합니다.
이런점을 개선하여 부드러운 감물을 만들어 사용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또 감물이 오래 지나면 묵처럼 뭉쳐서 쓰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를 버리지 마시고 부드러움 감물을 만들어 써보세요
우리나라에서도 다른 나라처럼 염색이 많이 보급하되고 좋은 기술이 더욱 많이 보급되면 좋겠습니다.
예전 대구 전시회에서 대만사람이 염색한 산수화 문양이 너무 인상 적이었습니다.